상장협·딜로이트 안진, 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 공시 강화 설명회 개최

입력 2023-12-20 10:00   수정 2023-12-20 10:03


한국상장회사협의회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보고 지침 및 자금관련 부정사례 대응방안’에 관한 설명회를 서울 대흥동 상장회사협의회에서 지난 19일 공동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상장사 실무담당자들에게 최근 개정된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보고 기준을 안내하고 자금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내부통제 활동 강화 방안을 소개했다. ‘횡령 및 기타 자금 관련 부정 위험 대응을 위한 회사의 내부통제 활동’에 관한 구체적인 예시와 각종 지침을 제공했다.

설명회 첫 번째 세션에선 오현경 금융감독원 조사역이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및 보고 기준, 연결 평가 범위와 관련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 정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내부회계관리제도 TF 리더가 '자금 관련 부정위험 대응 및 내부통제 사례'를 주제로 강연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이승영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수석위원이 과거 통계를 기반으로 ‘자금관련 부정사례 및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각 자금 관련 부정 사례를 유형화하고 거래처, 자금 등 주요 프로세스를 점검하는 대응 전략도 제시했다.

딜로이트안진은 설명회 참가자들에게 딜로이트안진의 자금관련 통제 진단 솔루션 '라이트 하우스’ 무료 진단 서비스도 제공했다. 딜로이트안진은 "기업이 자금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내부회계관리제도 변화에 따른 대응, 통제활동 이행 강화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상장협 등에 따르면 내년 1월1일부터 강화된 내부회계관리제도 공시 서식이 적용된다. 기존엔 다수 기업들이 사업보고서에 운영실태보고서와 운영평가보고서를 함께 제출하고 있다. 공시 형식과 구체성의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아 금융감독당국은 최근 내부회계관리제도 공시 강화 방안을 도입했다.

당국은 내년부터 내부회계운영실태보고서와 내부회계평가보고서의 공시 서식을 새로 적용한다. 개정 내부회계운영실태보고서엔 경영진의 횡령 등 자금 관련 부정 행위 방지를 위해 내부 통제 활동을 보다 명확하게 공시해야 한다. 당국 등은 경영진의 책임과 역할이 강화되고 기업 내부통제 시스템의 투명성과 자금 관리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내부회계관리제도 TF리더는 “횡령 등 자금관련 공시가 운영실태보고서상 강화될 예정"이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횡령 등 자금관련 부정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통제활동과 공시서식내용을 알리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